티스토리 뷰

반응형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24일부터 개시하기로 22일 결정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오염수 방류를 위한 관계 각료회의를 마친 뒤 방류 개시 시점과 관련해 "기상 등 지장이 없으면 24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오염수라고 부르지만, 일본은 처리수라고 부르는데 과연 방류된 오염수가 언제 우리나라에 도달하는지그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1. 우리나라 도달시기 

시뮬레이션 1
방류후 250일 남해도착
2년 뒤 동해 전체 도달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중국 칭화대나 대만 자료에 따르면 방류 후 250일이면 남해에 다다르고, 2년이면 동해 전체에 퍼진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중국이나 대만은 오염수 방류에 적극 반대하는 입장이나 도달 시점을 조금 빠르게 잡은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시뮬레이션 2
5년뒤 한반도 도달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국내 연구기관 및 일부 컨설팅업체에서는 방류 후 4~5년 뒤 한반도에 도달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해산물 먹고
해수욕장에 놀러 가도 되나요?

수산물이 가장 뜨거운 이슈고 피서철 우리나라 해수욕장에 놀러 가도 되는지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은데, 일단 정부 발표자료를 보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후쿠시마 오염수 방류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일본산 수산물의 경우 3단계 검사를 거쳐야만 국내 유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전에 문제가 없고, 국내로 유입된 이후의 경우 이미 태평양을 거쳐 한반도에 유입되므로 삼중수소가 사실상 기존 동해보다 더 낮은 수치라고 하며 안심하라고 말합니다.

 

정부는 당연히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되더라도 안전하다는 스탠스를 취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 일본과의 관계는 물론 그동안의 발언을 감안하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여하튼 방류는 확정됐고,앞으로 짧으면 250일 길면 4~5년 뒤 한반도도 오염수 안전지대는 아닙니다.

 

 

반응형